코칭은 '고객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코치가 지지하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차를 어원으로 하는 훈련(training)과, 마차(택시)를 어원으로 하는 코칭을 대비해서 살펴보면;

How Coaching Works on Youtube 영상. 코칭 계약을 처음 맺을 때 보고 오라고 하면 좋겠다. 코치는 일종의 프로세스 전문가, 생각을 정리하고 사고를 확장시키는 방법에 관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겠다.

근대적인 코칭은 TimothyGallweyInnerGame을 소개하면서 발달했다. 그것을 JohnWhitmore가 비즈니스에 접목시켜 구체적인 비즈니스 코칭 분야를 발달시켰다. 본격적으로 코칭이 직업적인 비즈니스로 성립하는데는 ThomasLeonard의 공이 컸다. ThomasLeonard는 그 공헌을 인정받아 현대코칭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 그는 ICF의 발족에 기여하고 CCU를 설립하는 등, 코칭의 조직화에 큰 공헌을 했다. 코칭은 독자적인 분야로 발달하기보다는 MartinSeligman긍정심리학이나 CarlRogers인간중심상담, 그 이전에는 AbrahamMaslow의 이론 등, 당대의 이론적인 발전사와 흐름을 같이 한다. 더 자세한 것은 코칭의 역사를 보라.

Patrick Williams, MCC의 수업 커리큘럼에서는 아래의 심리학자를 코칭 교육에서 언급한다.

긍정심리학과 코칭

코칭의 주제

최근에는 코칭을 단순한 기법에서 머무르지 않고 심리학의 한 분류로 정리하기 위해 코칭심리학이 심리학의 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마음챙김도 코칭에 활용하고 있다.

코칭은 결과적으로 고객을 성장시킨다. 그 과정에는 ComfortZone에서 벗어나는 것이 포함된다.

코칭의 원리

코칭은 코치이의 자각(Awareness)과 책임(Responsibility)을 높여서 스스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고 해결책을 찾아내고 실행할 수 있게 돕는다. 자각은 수용 능력의 확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코칭의 중요한 도구로는 '질문', '적극적 경청', '피드백'이 있다. 수용 능력의 확대에는 질문이 효과적이다. 때문에 코칭에서는 질문을 중요하게 사용한다. AwarenessQuestion에 그 예시 목록이 있다.

코칭 대상자가 Growing MindSet을 가지고 있어야 코칭이 잘 이루어진다.

코칭 기관에서는 코치가 갖추어야 할 역량모델을 정의하고 있다.

코칭은 DoubleLoopLearning을 촉진한다.

코칭의 도구로는, /질문, /경청, /반영, /피드백이 있다.

Away from motivation vs. toward motivation.

Coaching과 MI

코칭 모델

다양한 코칭 모델이 있다.

Qing Wang, 2013, Structure and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coaching practice, The Coaching Psychologist, Vol. 9, No. 1, June 2013

교육 과정

한국코치협회 인증 교육 과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ICF 인증 교육 과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대학 개설 과정

Coaching/PMA코칭교육

분야

다루는 문제의 깊이에 따라 PerformanceCoaching, TransformationCoaching 등의 분류가 있다.

다루는 문제의 분야에 따라 BusinessCoaching, LifeCoaching 등의 분류가 있다.

대상의 형태에 따라 1:1 개인 코칭과 GroupCoaching, TeamCoaching, ExecutiveCoaching이 있다.

단체

강의 정리

다뤄본 코칭 주제

관련 연구

읽을 책

읽은 책

읽을 아티클

코칭 수련하기

코칭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이다. 바꾸어 말하면, DeliberatePractice를 통해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어떻게 DeliberatePractice를 해야할까?

  1. 코칭 과정을 녹음하고, 녹음한 것을 다시 들어보면서 평가 항목을 체크해본다. (10가지 실수 항목, DARNCAT 발생 횟수)
  2. 코칭 전체 세션을 반복하기보다는 특정 부분의 질문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ex. 목표설정이 잘 안되면, 목표설정에 관한 질문만 집중적으로 해본다.)

코칭 과정을 녹음하고, 녹음한 것을 다시 들어보면서 채점한다.

'질문할 때 저지르기 쉬운 10가지 실수' 중 어떤 실수를 했는지 되돌아본다.

실수

바로잡기

1. 폐쇄형으로 질문한다.

개방형 질문으로 전환한다. '무엇을', '어떻게'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질문을 바꾼다.

2. 해결을 지향하는 질문(SOQ) 형식의 폐쇄형으로 질문한다.

당신의 호기심을 따라라. SOQ들은 보통 직관적인 통찰력 때문에 생긴다. 처음 호기심을 일으킨 그 지점으로 돌아가서 그것에 대해 다시 물으며 개방형 질문을 던진다.

3. 완벽한 질문을 찾느라 대화의 흐름을 놓친다.

과정을 믿어라. '좀 더 말해주세요'라던가 '그 밖의 다른 것'과 같은 매우 간단한 질문을 사용하라. 그리고 '관찰과 질문'의 방법을 사용하라. 상대의 키워드를 사용하고, 그것에 대해 더 상세하게 말하기를 부탁하라.

4. 비슷한 질문을 여러 가지 형태로 두서없이 계속 물어본다.

생각하고 말하라. 차라리 잠시 침묵하라. 상대를 지나치게 완벽하게 파악하지 않아도 좋다.

5. 고객이 말한 것에 대해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간 표현을 사용한다. (ex. 9시에 일어났어요 -> '늦게' 일어나신 이유는?)

고객이 사용한 표현을 사용한다.

6. 코치의 의견이 담긴 수사적인 질문을 던진다. (ex. 그냥 포기하는 것 아닌가요? 당신의 배우자와 마음이 맞지 않나요?)

고객에 대한 태도를 바꾼다. 고객의 잠재적인 능력에 대해 코치 스스로 내적 심상을 새롭게 하라. '내가 왜 여기서 판단을 하려고 하지? 중심을 잡아야겠다.'

7. 유도질문을 한다. (ex. 어떤 느낌이었는지 말해봐요. "실망했나요?")

유도질문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 문장의 끝에 몇 가지 옵션을 덧붙이거나, '또는 그 반대로'처럼 반대의 상황을 빗대어 질문해서 초점을 다양화하라.

8. 고객이 너무 말이 많은데 대화를 차단하지 않는다.

논점을 되돌려라. 'OO를 이야기하던 부분으로 돌아가볼까요?'

9. 이야기의 흐름을 차단한다. 방해(고객이 말하는 것을 끊거나 코멘트를 한다), 과도하기 말하기(고객이 내 말을 끊을 때까지 말하거나 고객과 동시에 말하게 되었을 때 고객을 제치고 말한다), 배려하는 것처럼 말하기(고객을 위해서 고객의 생각을 마무리짓는다)

마음 속으로 둘을 세라.

10. '왜'라는 질문을 해서 고객을 방어적이고 차분하게 만든다.

'왜' 대신 '무엇'을 사용하라. '왜 그 일을 거절하셨나요?' -> '그 일을 거절하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인가요?'

MotivationalInterview에서 사용하는 DARNCAT이 대화 중에 얼마나 많이 등장했는지 체크해본다.

How to Effectively Conduct One-on-One Coaching Sessions What Makes Effective Coaching Sessions How to Structure Ongoing Coaching Sessions & Review

지시적(directional) 접근과 비지시적 접근이 있다.

비지시적 접근은 CarlRogers 식 접근으로, 코치의 존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치의 영성이 중요. 그리고 인간 존재와 가능성, 생명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이 있어야 한다.

인간에 대한 관점을 길러줄만한 인물들:

Coaching Ethics

(ICF Code of Ethics 중)

상담윤리


See Also: Coaching/관련자료


CategoryCoaching, CategoryManagement

Coaching (last edited 2024-07-10 12:36:43 by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