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의 구분
H Courtney는 불확실성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수준 1: 예측 가능한 명확한 미래
- 수준 2: 선택 대안이 있는 미래
- 수준 3: 발생 가능한 범위 내 미래
- 수준 4: 완전히 모호한 미래
다른 구분으로는 CynefinFramework이 있다.
불확실성 전략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는 점진적으로 개선하기가 효과적이다. 상황을 인지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다루는 분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개발 분야에서 AgileDevelopment는 변화하는 프로젝트의 상황을 효과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테스팅 분야에서 ExploratoryTesting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현실을 인식하고 테스팅을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LeanStartup과 CustomerDevelopment는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가정들을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실패를 줄이고 반복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BusinessModel을 찾아내도록 도와준다.
CynefinFramework은 문제의 여러 유형을 다루는데, 그 중에서 Complex phase는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probe-sense-respond를 제시한다.
AdaptiveExpertise는 전문성 중에서도 맥락이나 상황이 바뀔 때에도 적용 가능한 종류의 전문성이다. (대비되는 개념으로 Routine Expertise가 있음)
InnerGame은 개인의 인지를 확장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도와준다.
Adapt는 팔친스키의 3대 법칙을 이야기한다.
- 변이
- 생존가능성
- 선택
도덕경은 불확실성이 일으키는 경계적인 긴장감을 에너지로 삼으라고 주장한다. 최진석 교수의 강의 참고
김창준님은 애자일의 핵심을 EssenceOfAgile이라는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이야기한다.
참고할만한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