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업 기업. 시장을 찾기 위한 임시 조직이다. WhatIsStartUp

UnderUncertainty에서 스타트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LeanStartup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LeanStartupCustomerDevelopmentAgileDevelopment를 주요 방법론으로 한다.

CoachingAtStartUp

초반에는 TeamBuilding이 중요하다. 아이템이 금방 성공하거나 투자 유치가 금방 되어 자금 수급이 수월한 상황이라면 TeamBuilding이 크게 상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돈이 떨어져서 힘든 시기를 지나게 되면 Teamwork이 매우 중요해진다. 팀원들이 이탈하면서 팀이 깨지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Startup이 겪는 이슈

Startup 지원 프로그램

Microsoft BizSpark

아래 소프트웨어/서비스를 제공해줌.

AWS Activate

별 실속은 없어보임.

Akamai Startup Program

http://akamai.hosting.kr/wp-content/uploads/2015/10/Akamai_startup_program_2015.pdf

Google Startup Program

Google Could Platform에서 연간 $100,000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광고는 하지만, 기억으로는 각 product당 얼마씩 제한되어 있어서 정작 필요한 서비스들 각각에 대해서는 절감 효과가 크지 않은걸로 기억)

Atlassian

Atlassian Cloud, ~10 사용자까지는 $10/월 정도로 매우 저렴.

http://startupall.kr/powersupport/

선정시 NCloud 1년간 무상 지원. Naver Office 무상 사용 등.

JetBrain Startup Discount Plan

Startup 대상으로 50% discount를 해줌.

https://www.jetbrains.com/shop/eform/startup

e-make

http://emakelaw.com/

법인 설립 등기 등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해준다. 그 서류를 받아서 등기소에 가서 접수하면 된다. 비용은 55,000원.

자금 조달

대출

크게 기보(기술보증기금) 대출과 중진공(중소기업진흥공단) 대출이 있다.

기보는 기보 자체에서 대출을 해주는 것은 아니고, 기보에서 대출 금액에 대해 보증을 해주면, 그 보증서를 가지고 시중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는 방식이다. 반면 중진공은 중진공 자체에서 대출을 해준다. 이율도 약간 더 저렴하고 기보에서는 보증료를 내야하는데 중진공은 그런 것도 없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융자

정책자금 융자 사업 중, 창업기업지원자금이 해당사항임.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이 있는데, 시설자금은 제조업 등에만 해당하는 것 같고, IT 창업은 운전자금만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시설자금도 정보화 촉진 및 서비스 제공 등에 소요되는 자금도 된다는데, 잘 모르겠다.

기본적으로 대출이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받는다고 좋은건 아닐 것 같다.

청년전용 창업자금이 조건이 좋다.

중진공 자금 융자를 받으면 벤처기업 인증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 특례보증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기보는 보증만 해주고, 실제로 대출은 은행에서 받아야 한다.

IBK기업은행 기술평가기반 무보증신용대출

정부지원사업


Resources


Liquidation preference (잔여재산분배우선권, 청산우선권)

투자자의 원금 회수와 이익률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

회사가 폐업, 매각 등으로 청산을 하는 경우, 잔여 재산에 대해 우선권을 가지는 것.

StartUp (last edited 2019-10-24 05:56:01 by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