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s between revisions 21 and 31 (spanning 10 versions)
Revision 21 as of 2020-11-06 05:15:34
Size: 1516
Editor: 정수
Comment:
Revision 31 as of 2022-09-19 10:41:52
Size: 3081
Editor: 정수
Comment:
Deletions are marked like this. Additions are marked like this.
Line 1: Line 1:
#acl +All:read
Line 53: Line 55:
구글이 언제나 관리를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아니다. 2002년, 구글은 모든 관리자들을 없애는 통제되지 않은 "실험"을 했다. 구글이 언제나 관리를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아니다. 2002년, 구글은 모든 관리자들을 없애는 통제되지 않은 "실험"을 했다. 그러나 잘 굴러가지 않았다. 2008년에 연구자들을 모아서, '관리자들이 필요 없다'라는 것을 (연구로) 증명하려고 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연구팀은 그 반대를 발견했다. 관리자들은 매우 필요했다.

그 연구 결과가 [[ProjectOxygen]] 이다. 무엇이 구글에서 위대한 관리자를 만드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질문은 "관리자가 필요한가?"에서, "만약 모든 구글러가 어썸한 관리자를 가진다면 어떻게 될까?"로 바뀌었다. [[ProjectOxygen]] 은 탁월한 관리자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행위들을 밝혀냈고, 그러한 행위들은 이제 관리자 개발 프로그램의 근간이 된다. 연구팀은 구글에서의 관리에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관리자들이 코칭, 의사결정하기, 협업, 팀을 임파워링하기, 팀 에너지를 관리하기, 결과-중심이 되기, 의사소통하기, 팀을 개발하기, 비전을 공유하기 등에 더 나아지도록 도왔다.

이 무엇이 위대한 관리자를 만드는가에 대한 [[ProjectOxygen]] 연구의 후속으로, 구글에 있는 효과적인 팀들에 대한 비밀을 연구했다. 이것이 [[ProjectAristotle]] 이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격언을 기념한 것이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Xhos_gEauxXtUyPQ2V3qrUciu7yudCAZVtHCLVlPJe4/edit|re:Work - Manager Feedback Survey]]
----
CategoryManagement

TheHaloEffect, 책/HardFacts

TheChasm

Effectuation

팀생산성

Incentive and Rewards

Remote

주요 플레이어

학자

컨설턴트, 작가

Management 관련 책

최동석 선생의 '인간의 존엄성과 4차산업혁명, 그리고 조직혁신' 강의 (, )

문명의 길 - 합리화의 과정.

앵글로-색슨 모형의,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vs. 게르만-스칸디나비아 모형의, 사민주의적 사회경제.

최동석 선생의, '경쟁과 차별 (망하는 회사의 특징 - 인간과 철학, 그리고 관계)' 영상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에 대해 소개. '진리와 방법'이라는 단 한 권의 저서.

'관계'라는 것이 핵심 주제.

'놀이'의 철학이 이 학자의 핵심 개념 중 하나. 놀이는, 참여하는 사람이 '몰입'해야 성립한다.

팀 리더와 팀 멤버 사이에 리더쉽 공간이 생긴다.


관리자

구글의 rework에 게제된 내용.

구글이 언제나 관리를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아니다. 2002년, 구글은 모든 관리자들을 없애는 통제되지 않은 "실험"을 했다. 그러나 잘 굴러가지 않았다. 2008년에 연구자들을 모아서, '관리자들이 필요 없다'라는 것을 (연구로) 증명하려고 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연구팀은 그 반대를 발견했다. 관리자들은 매우 필요했다.

그 연구 결과가 ProjectOxygen 이다. 무엇이 구글에서 위대한 관리자를 만드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질문은 "관리자가 필요한가?"에서, "만약 모든 구글러가 어썸한 관리자를 가진다면 어떻게 될까?"로 바뀌었다. ProjectOxygen 은 탁월한 관리자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행위들을 밝혀냈고, 그러한 행위들은 이제 관리자 개발 프로그램의 근간이 된다. 연구팀은 구글에서의 관리에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관리자들이 코칭, 의사결정하기, 협업, 팀을 임파워링하기, 팀 에너지를 관리하기, 결과-중심이 되기, 의사소통하기, 팀을 개발하기, 비전을 공유하기 등에 더 나아지도록 도왔다.

이 무엇이 위대한 관리자를 만드는가에 대한 ProjectOxygen 연구의 후속으로, 구글에 있는 효과적인 팀들에 대한 비밀을 연구했다. 이것이 ProjectAristotle 이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격언을 기념한 것이다.

re:Work - Manager Feedback Survey


CategoryManagement

경영 (last edited 2022-09-19 10:41:52 by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