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빈저 연구소, Getting out of the Box (상자 밖으로 나오기)

자기배반

  1. 다른 사람을 위해 내가 해야 한다고 느끼는 것에 반하는 행위를 '자기배반'이라고 부른다. (또한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내가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느끼는 것에 회피하는 행위)
  2. 내가 자기배반할 때, 나는 자기배반을 정당화시키는 방식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한다.
  3. 자신을 정당화시키는 방식으로 세상을 볼 때, 사실을 보는 나의 시각은 왜곡된다.
  4. 자기배반할 때, 나는 상자 안에 들어가게 된다.
  5. 시간이 지나면서 어떤 상자들은 나의 특성이 되고 일상적으로 나는 그 상자들을 지니고 다닌다.
  6. 내가 상자 안에 있음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도 상자 안에 들어가도록 만든다.
  7. 상자 안에서 우리는 서로 잘못 대하는 것을 부추기고 상호 정당화를 얻게 된다. 우리는 서로에게 상자 안에 머물기 위한 이유를 주도록 공모한다.

어떻게 보면, 예비부부학교에서 박oo 소장님이 이야기했던, '자기 정당성을 주장하는 것'과도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자기배반을 할 때, 상자 안에 들어간다. 즉, 자기 기만 상황에 빠진다.

  1. 다른 이의 결점을 부풀린다.
  2. 자신의 장점을 부풀린다.
  3. 자기배반을 정당화하는 것들의 가치를 부풀린다.
  4. 비난한다.

상자 안에서 소용없는 일

  1.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
  2. 다른 사람들에게 '맞춰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3. 두고 떠나기
  4. 커뮤니케이션
  5. 새로운 기술이나 테크닉 활용하기
  6. 나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자기기만에서 벗어나기

자기배반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깎아내리고 나를 정당화하고, 주위 사람들을 상자 안으로 끌어들이는 등의 영향을 준다.

떨쳐나오는 방법은, 상대방을 대상이 아닌 존재로 보는 것이다.

학습자료

  1. 자기배반은 자기기만과 '상자' 안으로 이끈다.
  2. 상자 안에 있을 때, 당신은 결과(성과)에 집중할 수 없다.
  3. 당신의 영향력과 성공의 크기는 얼마나 상자 밖에 존재하느냐에 달려 있다.
  4. 다른 사람들에게 저항하는 것을 그만둘 때 당신은 상자 밖에 있게 된다.

학습자료에 따라 실천하며 살아가기

  1. 완벽해지려고 노력하지 말고, 지금보다 좋아지려고 노력하라.
  2. 아직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상자'나 기타 단어들을 사용하지 마라. 다만 당신 자신의 삶에서 그 원리들을 적용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상자를 찾지 말고, 먼저 당신 자신의 상자를 찾아라.
  4. 다른 사람들이 상자 안에 있다고 힐난하지 말고, 당신이 상자 밖에 있도록 노력하라.
  5. 당신이 상자 안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 자신에 대해 포기하지 마라. 계속 노력하라.
  6. 당신이 상자 안에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마라. 사과하고, 계속해서 전진하라. 미래에 다른 사람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라.
  7. 다른 사람들이 잘못하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그들을 돕기 위해 당신이 올바르게 행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8.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돕고 있는지에 대해 염려하지 마라.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돕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라.

이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인 아버지와 아들을 갈라 놓는 것, 아내와 남편을 갈라 놓는 것, 이웃과 이웃을 갈라놓는 것, 뿐만 아니라 동료와 동료, 상사와 부하직원 사이를 갈라놓는 것, 뿐만 아니라 동료와 동료, 상사와 부하지원 사이를 갈라놓는 것은 모두 같은 원리입니다. 같은 이유로 회사가 실패하는 것은 가족이 실패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들을 발견하는데 왜 놀라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내가 저항하고 맞서고 있는 동료들이 사실은 또 하나의 '새로운 나'가 될 수 있습니다. 갈등은 비난이 아니라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창조입니다.

우리는 함께 일하고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 진정으로 누구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 사람이 버드든 케이트든, 혹은 당신의 아내나 당신의 아들, 혹은 척 스탤리 같은 어떤 사람들조차도 말입니다. 우리가 상자를 떠나서 그들과 진정으로 함께 소통하기 전까지는 우리는 그들의 잠재된 존재 가치를 잘 모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위대함이란 다른 사람들의 위대한 점을 발견해주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위대함이란 사람들이 모여 협력할 때 만들어지는 것이고, 또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들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위대한 것은 오직 상자라고 의미한 것을 떠나는 방식을 찾는 우리 노력의 정도에 비례하여 그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 p. 301


ChangeManagement를 일으키기 전에 꼭 첫 단계에서 풀어야 할 문제이다.

팀의5가지역기능의 다섯 단계가 다음과 같은데,

  1. 신뢰의 결핍
  2. 충돌의 두려움
  3. 헌신의 결핍
  4. 책임의 회피
  5. 결과에 대한 무관심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첫 단계로 신뢰를 구축하는 작업을 한다. 하지만 당사자들이 상자 안에 있다면 신뢰는 구축되지 않는다.


CategoryManagement

GettingOutOfTheBox (last edited 2017-09-19 03:37:17 by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