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opher Alexander
건축가.
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스러움 등을 어떻게 건축물로 구현해낼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자연적으로 형성된 구조물, 또는 인공적으로 생성했지만 자연과 어우러진 구조물 - 예컨대 역사를 거쳐오며 형성된 도시나 촌락 등 - 들의 생성 원리를 탐구했다.
그는 건축물이 고정된 설계에 의해서 완성된 건물로 단번에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건축물이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거주자와 함께 진화적으로 발전되면서 유기적으로 생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PatternLanguage를 제안하는 등 새로운 개념들을 소개했다.
소프트웨어쪽에 영감을 주어서, 소프트웨어도 완벽한 초기 설계도대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최종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진화적으로 발전하면서 생성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AgileDevelopment에서는 변화를 수용하고 진화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iterative한 개발 방식을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Refactoring도 점진적인 개선을 지원하는 프랙티스인 것 같아 찾아보니, Refactoring으로 KWAN 달성하기라는 주제로 누가 슬라이드를 정리해놓은 것이 있다.
도 사상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QWAN 등의 언급. 아마도 1950~70년대에 미국에서 NewAges 운동이나 히피 운동이 번성하면서, 동양적 사상에 대한 강조가 많았을 것이고, 그것의 영향인 것 같다.
주요 저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Notes on the Synthesis of Form (1964)
TheOregonExperiment (1975)
A Pattern Language, with Ishikawa and Silverstein (1977) 번역서
TheTimelessWayOfBuilding (1979)
NatureOfOrder (2002~2004)
See Also: 점진적으로 개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