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063616

상담 전문가였던 GaryCollins가 60세부터 코칭을 배우기 시작했고, 이 책을 펴냈다. 원제는 Christian Coaching으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코칭을 설명한 책이다.

내용 자체는 평이하다.

1부 크리스천 코칭의 기초

1장. 코칭이란 무엇인가

몇 달간 우리는 함께 나의 영적 은사들과 역량 그리고 관심사를 살펴보았다. 나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설문지를 보내 그들의 견해를 알아보았다. 친구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나는 내 목표, 경력, 삶의 자리, 가치관, 열정, 일하는 방식 그리고 미래에 대한 소망을 정직하게 바라보았다. 늙어 가는 것에 대한 나의 염려와, :끊임없이 나를 창조적이고 도전적이 되도록 격려했던 젊은 친구들이 내가 나이 들면 나를 저버릴지도 모른다는 비합리적인 두려움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했다. 몇 주 동안 나는 사명 선언서를 작성하느라 씨름했다. 그것은 인생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장래에 나의 결정과 활동을 인도하는 여과 장치가 되어 줄 것이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면서 그 친구는 결코 나에게 무엇을 강요하거나 충고하지 않았다. 해야 할 일을 말해 주지도 않았다. 그는 부드럽게 내 생각을 새로운 방향으로 자극했고, 미래의 목표를 좁히도록 도왔다. 또 하나님께서 내 인생의 남은 기간 동안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지에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도록 했다. 때로는 내가 피하고 싶어 하는 문제들을 생각해 보도록 밀어붙였다. 목표를 설정하면 그는 내가 계속해서 책임감을 갖고 거기에 도달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내가 그에게 미래의 막연한 꿈에 대해 말하면, 그는 내가 의도했던 것을 명확히 하도록 돕고자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이 모든 과정 중에 캘런다인은 끊임없이 나를 격려해 주었다. 그는 나를 상담한 것이 아니었따. 컨설팅한 것도 아니었다. 이제 보니 나는 코칭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코칭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간략하게 설명해준다.

내 서재에 있는 코칭 책들은 모두 제각각 정의를 내리고 있다. ... 그러나 코칭의 핵심은 사람들을 구비시켜 현재 있는 곳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성취감 있는 곳으로 가게 하는 데 있다. 간략히 말해서 코칭은 개인이나 집단을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원하는 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다. 코칭은 사람들이 자신의 비전을 확장하고, 자신감을 갖고, 잠재력과 기술을 개발하고, 목표를 향해 실천적인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돕는다.

코칭에 대한 정의가 제각각이다. 그러나 관통하는 핵심은 있다. (다만 너무 일반적이긴 하다. 현재 있는 곳에서 바라는 곳으로 가게 하는 것.) 그렇게 하는 방법으로 자기를 돌아보고 계발하고 발걸음을 내딛게 한다.

멘토링은 점차 그 인기가 시들고 있다. 변화 관리와 전략적 계획 수립에 의존하고 집중하는 조직에서는 멘토링을 할 시간이 없다. 조직들은 성과에 대해 보상하지 다른 사람을 발전시키는데 시간을 들인 것에는 보상하지 않는다. 그 결과 경영진과 관리자들은 회사와 직장 밖에서 코치를 찾는다.

멘토링의 현재 위상을 얘기해준다.

무엇이 코칭을 기독교적으로 만드는가? (What makes coaching Christian?)

코칭 훈련 프로그램이나 코칭에 대한 책이나 학술 논문들은 종종 가치와 영성에 대해 언급한다. ... 뉴에이지나 동양의 영성에 대해 언급한 것은 흔히 볼 수 있다. ... 이런 경향과 코칭이 여전히 많은 기독교 공동체에 낯설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공생애 사역 중 사람들과 관계 맺는 방식의 중심에 코칭이 있다는 점은 논의해볼만 하다.

평소 코칭에서 영성에 대한 언급이 많아서 거북한 측면이 있다. 저자도 그런 상황에 대해 언급한다. 하지만 예수님도 코치로서의 행동을 하셨다는데에 크리스천 코칭의 가능성과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크리스천 코칭은 개인 또는 집단을 도와 그들이 현재 있는 지점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지점으로 옮겨 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힘을 북돋아준다. 사람의 목표, 꿈, 열망과 재능들을 도외시해서는 안된다. 이런 것들은 종종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크리스천 코치는 사람들을 격려하여 자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찾고, 자기 일만 쫓아다니던 데서 하나님의 목적을 추구하는 삶으로 옮겨 가게 한다.

크리스천 코치가 목표로 할 만한 것.

  1. 크리스천 코치는 성경적 세계관을 사용한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믿는다.
  2. 크리스천 코치는 예수의 인격을 닮는다.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의 존재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우리가 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3. 크리스천 코치는 코칭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온전히 헌신하고 그 분을 따르는 사람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4. 크리스천 고객인 경우에, 코칭 도중에 영적인 주제를 거론하는 것을 어색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어떤 코치도 완벽하게 중립적일 수 없다. '비지시적 상담'의 주창자였던 심리학자 CarlRogers조차도 이 용어를 '사람 중심적 상담'으로 바꾸었는데, 총체적 중립성을 지키며 지시 없이 상담하는 것은 신화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가 명백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코치가 자신의 가치와 관점을 철저하게 숨기려고 해도, 사람들이 코치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때는 내면에서 환호하고 멀어질 때면 실망한다. 모든 상담가들은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깊이 숨기려고 노력해도 무심코 튀어나온다는 것을 안다.

비지시적으로 코칭하면서 느꼈던 한계점이나 답답함을 다소 풀어준다. 코치가 being을 나타내며 무게감 있게 있어야 하는데, 자기를 비우면 너무 존재감이 결여되지 않나?

사람들은 왜 코칭을 원하는가

사람들이 코칭을 받으러 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달라지기 원하기 때문이다. ... 모든 코칭은 변화를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코치와 코칭 받는 사람은 미래가 달라지기 원한다면 우리가 현재 하는 일들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안다. ... 대개 변화는 태도, 생각, 인식과 행동의 전환을 수반한다. ... 코치는 코칭 받는 사람이 지속적인 도움 없이도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코칭은 변화를 일으킨다.

아메바는 적어도 두 가지 방법으로 움직일 수 있다. 찌르거나 설탕으로 유혹하여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고객을 아메바로 보자면, 코치는 그를 말로 찌르거나 보상해 주고 나서 그가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이 있을 때, 관리자, 교수, 목사, 심지어 상담가까지도 이 '찌르기-유혹하기'의 접근법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것은 종종 효과가 있으나 아주 잠시동안만 지속된다. 자극이 멈추면 움직임도 멈추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다.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경우, 자신의 동기는 사라진다. 반대로 수동적이 되기 쉽다.

코치가 다른 사람이 성장하는 것을 도우려면 자신의 고객을 알고 관계를 세워 가며 그의 현 상태가 어떤지 파악하는데 시간을 들이고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단기 효과에 연연하다가는 중요한 것을 놓칠 수 있다. 고객을 설득하거나 자극해서 움직이게 하면 그 효과가 단기간에 불과할 수 있다. 고객을 파악하는데 시간을 들이고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2장. 좋은 코치의 조건

코칭은 존재에 관한 것이다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베이커 박사는 곧바로 자살 성향을 찾아냈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어떻게 그런 해석을 내렸느냐고 진지하게 질문했지만 그는 대답하지 못했다. 그도 어떻게 했는지 몰랐다. 단지 그렇게 했을 뿐이다. 그가 이런 능력을 갖기까지 수행한 많은 훈련과 임상 경험이 도움이 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베이커 박사는 방법과 기술을 넘어서는 임상적인 직관력과 내적 민감성을 지니고 있었다.

... 이런 능력은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주어진다. ... 실습과 훈련은 항상 도움이 되지만, 타고난 상담가, 호소력 있는 대중 연설가, 재주꾼, 재능 있는 음악가는 소수일 뿐이다.

코칭에 천부적 재능이 있는 사람도 있지만, 우리는 누구나 훌륭한 코치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기술이 아니라 훌륭한 코치의 성품을 이해하고 그것을 우리 삶에 세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 코칭은 행동을 다루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인격이 어떠하고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어 가고 있는가다. ... 코칭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으로서 당신의 됨됨이에 관한 것이다.

결국은 성품이 굳게 뿌리내리고 있어야 한다.

코칭은 성품을 중시한다

유능한 코치의 특징

유능한 코치는 자신을 안다. 자기 강점과 약점을 안다. 자기 경향성과 주의사항을 알고 있고, 코칭 과정에서 그것이 드러나면 알아챈다. 자신의 약점을 적극적으로 직면하고 자신을 명확하게 바라볼 때 다른 이들을 더 효과적으로 코칭할 수 있다.

유능한 코치는 사람에게 민감하다. 코칭은 관계이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코칭을 할 수 없다. 사람들에게 무관심하고 그들의 삶에 진지한 관심을 보여 주지 않고서는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 사람들의 울타리를 존중하고 허락받지 않은 삶의 영역을 캐묻지 않는 것은 중요하나, 사람에 대한 민감성은 자연스런 호기심을 유발한다. 코치는 냉정한 거리 두기를 하지 않는다.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신뢰는 좋은 코칭을 위한 기본 원칙이다. 신뢰는 한 사람을 오랜 시간 지켜보고 환경이 다양하게 변해도 여전히 믿을만할 때에야 쌓을 수 있다. 신뢰할만한 사람은 자신의 말을 지키며 자신이 믿는 바대로 살아간다.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나면 또한 존경도 받는다. 당신이 코칭할 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바로 당신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유능한 코치는 사람을 믿는다. 사람들을 믿고 격려한다. "사람을 믿어주는 것은 피상적인 수준에서는 무익하다. 복도를 지나가다 아는 사람과 마주쳐서 그에게 격려하는 말을 한다고 믿음이 생기지 않는다. 사람들은 서로를 진실하게 알기 전에는 믿을만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믿음의 힘은 개방되고 진정성 있는 인격적인 관계의 통로를 통해서만 충분하게 흘러간다. - 토니 스톨츠퍼스" ... 많은 경우 성령은 친구나 코치가 보내는 낙관적인 지지를 통해 역사하신다. 코치는 사람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와 어리석음, 우리의 고뇌와 완악함을 알고 계시지만 포기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실패해도 하나님은 친히 창조하신 사람의 가능성을 믿으신다. 이런 관점을 가진 코치는 고객에게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유능한 코치는 코칭하는 사람과 시너지를 낸다. 우리는 함께 있으면 서로 생각이 같고 일치감이 느껴지는 사람들을 안다. 이런 인격적인 시너지는 정의하기 어렵지만 일단 갖게 되면 느껴진다. 일치감을 느끼지 않아도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고, 코칭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치감을 느끼면 코칭이 더 효과적이다.

유능한 코치는 융통성이 있다. 코치와 고객이 당면한 상황이 복잡하고 도전적일수록, 혁신적이고 융통성 있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발성이 더욱 필요하다.

유능한 코치는 굳건한 확신을 지니고 나아간다. 코치가 자신의 사명과 자신이 적합한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으면, 더 적극적으로 불편한 문제에 대해 말하고 도전을 주며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삶을 산다.

유능한 코치는 심리적으로 민감하다. 특히 상담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적극적 경청과 강력한 질문을 던지는 기술, 예리한 관찰에 능숙하다. 그런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더라도 다른 사람에 대한 세심함을 바탕으로 하여 유능한 코치에게 필요한 관계 기술을 습득해나갈 수 있다.

유능한 코치는 리더다. 코칭은 사람들이 현재 있는 곳에서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고, 이것은 리더십이다. (코치나 코칭을 배우는 이들은 이 견해에 반대할 수 있다.)

심리 상담 기반의 코치가 가지는 유리한 점

코칭은 리더십을 함양한다

코칭은 리더십의 한 형태이다. 과거의 권위주의적인 리더십과는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도전하여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리더십이다. 예수님도 그렇게 하셨다. 하지만 단지 사람들이 이합집산하여 자기들의 목표대로 가도록 하지 않으시고 일관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제자들(팀)을 이끄셨다. 구성원 안에 목적과 비전이 없으면 팀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접근법은 그다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예수님은 남은 제자들이 성공적인 리더가 되도록 코칭하셨고, 제자들도 다른 사람들이 성공적인 리더가 되도록 계속하여 코칭했다. 좋은 코칭은 리더들을 세우고, 그들도 다른 사람들을 코칭하도록 한다.

코칭은 전진하게 한다

훌륭한 코치가 최선을 다하는 것

코칭은 항상 코칭받는 이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초점을 맞춘다. 코칭에는 기본적인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휘트모어) 인식(awareness)을 일깨우고, 책임(responsibility)을 일깨우는 것이다.

인식 일깨우기 고객이 삶을 돌아보고, 코치의 강력한 질문에 대답할 때 자신의 상황과 문제 등을 인식할 수 있다.

책임감 자극하기 고객이 인식을 했다 하더라도, 상황을 변화시키려는 책임을 느끼지 않는다면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불평을 늘어놓고 문제를 남탓하는 것은 쉽고 위험부담이 적은 일이다. 코치는 변화에 대한 책임감을 일깨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어떻게? 목표를 명확히 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격려하고, 고객이 책임을 지려고 할 때 지도해주는 것 등을 통해서.

코칭은 행동하게 한다

오늘날 사람들이 코치를 찾고 코칭이 인기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코칭은 이러한 필요들을 해소해준다.

코치는 삶의 과도기를 거치는 사람과 동행한다. 우리는 삶의 중대한 변화에 맞닥뜨릴 때,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새로운 상황에 재적응해야 한다. 이러한 과도기는 꽤 길고, 상담 이상의 중요한 결단이 필요하다.

코치는 기술을 훈련한다. 스포츠 코치는 이런 일을 한다. 좋은 코칭은 사람들이 바라는 모습을 기대하게 하고, 그것에 효과적인 방법을 훈련하도록 돕는다.

3장. 코칭은 변화를 일으킨다

변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식습관, 영적 훈련, 중독 행동, 남용 등 우리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변화 역량은 필요하다.

코치가 고객을 도와 변화를 촉구하거나 스스로 변화 전문가로 자처하기 전에, 사람이 어떻게 변하는지, 왜 어떤 사람은 변화를 거부하는지 등에 대해,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거나 저해하는 요소를 다룬 방대한 연구와 문헌들을 간략하게나마 살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변화가 점진적이고 익숙한 환경에서 시작될 때 보다 나은 반응이 나타나고 사람들은 이를 쉽게 수용한다. 변화가 너무 빠르고 갑작스러우면 저항하기 쉽다.

코치는 위협 요소를 줄이고 변화 과정을 서두르지 않고 전통적 가치를 존중할 때, 그리고 고객이 변화하도록 지원받는다고 느낄 때 가장 잘 도울 수 있다.

변화를 직면하기

기술 혁신 곡선을 개인이 변화를 받아들이는 방식에 적용할 수 있다.

변화가 우리의 안락했던 세계(status quo)에 부딪혀 들어올 때 우리는 일어난 사건을 부인하고 무시하고 변화를 중단시키려 한다. 고객이 이렇듯 변화에 저항할 때 아래를 참고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변화에 저항하는 것은 미지의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이다. 코치 혹은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은 고객이 변화를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런 불안과 저항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 없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하라고 압박하면, 코칭 고객은 익숙한 옛 방식으로 돌아가기 쉽다.

사람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변화가 주는 유익이 안주할 때 얻는 유익보다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우리는 변하지 않는다.

앨런 도이치먼(Alan Deutschman, Change or Die: The Three Keys to Change at Work and in Life)의 조사 결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지만 별 효과가 없는 세 가지 접근법이 있다. 사실(fact), 두려움(fear), 강제력(force)의 부정적인 3요소다. 각 요소는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나, 영구적인 변화는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코칭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고 싶다면 사실이나 두려움이나 강제력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반대로, 긍정적인 3요소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관계를 맺고(relate), 반복하고(repeat), 관점을 새롭게 하는 것(reframe)이다.

코치는 고객과 정서적인 관계를 맺고, 희망을 품게 하고, 영감을 불어넣어야 한다. 그리고 지지해주고 변화될 능력이 있다고 믿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새로운 행동 양식을 익힐 수 있도록 반복하여 훈련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상황을 새로운 눈으로 보도록 돕는다.

새로운 행동 양식이 자동적으로 나오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여겨지려면, 심지어 새로운 행동 방식이 의식하기 전에 나오려면 수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 변화는 단지 가르침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변화는 '훈련'을 요구한다.
Change or Die, p15

실제 변화는 3단계 요소보다는 더 복잡하다. 자기 변화와 변화를 일으키는 일곱 지레(leverage) 등 변화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책으로 HowardGardner, Changing Minds: The Art and Science of Changing Our Own and Other People's Mind, Boston: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번역서 가 있다.

... 가드너 교수는 대처의 경우를 예로 들며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지렛대(7R)를 이야기한다. 즉, 쟁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이성(Reason)’과 ‘연구조사(Research)’, 쉽고 직접적인 표현(표상의 재구성·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을 통해 상대의 ‘동조(Resonance)’를 이끌어 내는 능력, ‘실제 사건(Real World Events)’과 ‘자원과 보상(Re-source and Reward)’을 활용한 정책을 통해 ‘저항(Resistance)’을 물리치는 것이다. ... 

[직장인의 필독서 20권]<3>체인징 마인드 [동아일보 2006-01-03] 

변화의 단계들

때로 코칭은 유충이 나비로 변하거나 올챙이가 개구리로 변화는 것과 같은 급진적이고 변혁적인 변화, 변태(meta-mor-pho-sis)를 일으키기도 한다. 어떤 코치들은 이런 사례를 염두해 '변혁을 일으키는 코칭(TransformationalCoaching)'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이를 중심으로 통전적인 접근 체계를 세웠다. 참고할만한 책으로는 아래의 책들이 있다.

변화가 그보다 덜할 때도 있는데, 이는 고객이 어떤 구체적인 목표에 도달하거나 문제에서 빠져나오거나 갈등을 해소하거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도움을 요청한 경우다.

고객들이 받는 충격적인 변화는 더 나은 결과를 낳는 중대하고도 영속적인 변화이기도 하다. 성령께 인도받고 하나님이 그 과정을 이끌어주시기를 갈망하며 코칭을 진행한다면, 그 코칭은 참으로 커다란 변화를 일으킨다.

몇년 전, 연구자들은 변혁적인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연구 팀은 해로운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연구하여, 변화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여섯 단계를 확인했다.

"리더, 관리자, 치료사, 트레이너, 코치 등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구체적인 생각에 가까이, 자주,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집중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새로운 행동을 규정하고 만들어 가는데 집중하라. 이렇게 실천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뇌에 쥬요 도로가 형성될 것이다. 이는 조언보다는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하는 해결 중심의 질문 접근법을 통해 가능하다." 개인이 끊임없이 변화를 일구는데 집중한다면 신경도로망이 재배치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집중력은 두뇌의 신경망을 계속해서 재형성한다. 매일 자신의 강점을 실천하는 사람은 다른 신경망을 갖고 있으므로, 강점을 실천하지 않거나 계속해서 변화를 일구는 데 집중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그 생각이 완전히 다르다."

See also: 변화 단계 모델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려면

컨퍼런스에 가서 한껏 고무되어 무언가 달라지리라는 기대를 품고 집에 돌아오면, 곧 일상의 무게에 짓눌리게 되고 기억 속으로 사라지고 만다. 지속적인 변화는 훨씬 어렵다.

JeffreyKottler는 이런 사실을 발견하고, 일상을 벗어나 영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연구했다.

  1. 헌신: 얼마나 간절히 변화를 원하고 동기부여 되어 있는지
  2. 성취 가능한 목표: 성취 가능한 목표는 막연하지 않고 구체적이다. 이런 목표는 정확한 피드백이 주어지기만 하면 보다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3. 퇴보 방지: 어떤 변화에든지 퇴보는 일반적이다. 퇴보를 확인하고 방지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고위험 상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유혹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어떤 대처 기술로 문제를 피할 수 있는지 알아낸다. 유혹을 이기고 옛 행동으로 돌아가지 않는 생활방식을 발전시킨다.
  4. 연습: 새로운 행동이 자동적으로 나올 때까지 연습하면, 이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5. 기대: 지속적인 변화는 그것을 기대하고 지속될 것으로 가정할 때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6. 지원 체계: 책임 있게 격려해 주는 파트너나 지원 체계가 중요하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시간을 쏟아 해야 할 일을 언제 어디서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시각화하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 Dan Heath, Chip Heath (Stick의 저자들)

4장. 코칭은 리더십을 혁신한다

지위로서의 리더만 리더가 아니라, 리딩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리더다. 리더십은 지위가 아니라 행위다. 코칭은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

드러커는 리더십의 핵심 과제를 '독특한 사람들을 모아서 그들의 미래 목표를 정의하고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면서 그 목표를 달성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가 보기에 이 것은 코칭과 매우 비슷하다.
기업체를 연구하고 컨설팅하면서 드러커는 비즈니스계가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했다. 산업혁명 초기부터 기업과 산업계는 사람들을 공동체에서 끌어냈다. 재계와 비즈니스계는 효율성을 높였고, 생산성을 증대했으며, 품질 관리를 개선했지만 그 와중에 공동체는 파괴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함께 일하고 생산하며,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이윤을 창출한다. 하지만 대개 그들의 희망과 열정, 그리고 가장 심오한 가치는 집에 두고 온다. ... 그들은 직장에서 공동체 의식을 발견하지 못한다. 가정에서조차도 공동체 의식을 못 느낄 때가 많다. 진정한 공동체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오직 한 곳밖에 없다고 드러커는 주장했다. 그것이 바로 교회다.

2부 코칭의 기술

5장. 코칭 관계

6장. 코칭의 기술: 경청, 질문, 반응

7장. 코칭 모델과 문제들

3부 평가: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8장. 현재를 파악하기

9장. 사람을 파악하기

4부 비전: 우리가 가고자 하는 곳은 어디인가

10장. 비전을 명료화하기

11장. 사명을 지니고 나아가기

5부 전략, 행동, 장애물: 어떻게 목적지에 도달할 것인가

12장. 실행을 위한 코칭: 목표 설정과 전략

13장. 장애물 통과하기

6부 코칭의 전문 분야

14장. 과도기 코칭과 라이프 코칭

15장. 관계 코칭과 결혼 코칭

16장. 경력 코칭

17장. 임원 코칭과 비즈니스 코칭

18장. 교회, 영성 그리고 코칭

7부 코칭의 실제

19장. 직업과 사업으로서의 코칭

20장. 다문화 상황에서 코칭하기

21장. 코칭의 도전

22장. 코칭의 미래


책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