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opherAlexander 가 쓴 책.

이 책의 사용법

패턴 랭귀지

제 1권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과 제 2권 "패턴 랭귀지"는 본래 하나의 연구 성과를 양분한 것이다.

또한

따라서 "패턴 랭귀지"는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 관한 자료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은 "패턴 랭귀지"의 활용과 근원에 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서는 도시와 건축물을 만드는 작업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해서 말하였다.

이 책에서 우리는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서 필요로 하는 하나의 패턴 랭귀지를 제시하였다.

이 랭귀지의 요소들은 패턴이라고 불리는 독립체이다. 각 패턴에서는 일상 환경에서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결책의 핵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편의성과 명료성을 위해 각각의 패턴들은 동일한 형식으로 쓰였다.

이러한 서술 형식의 이면에는 두 가지의 중요한 목적이 있다.

다음으로는 패턴들 사이의 본질적인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패턴들은 지역, 도시와 같은 매우 큰 규모부터 시작하여 근린, 건물 클러스터, 건물, 방, 알코브와 같은 작은 패턴으로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시공상의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다.

이 직렬적인 시퀀스는 랭귀지가 기능을 발휘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루기로 한다. 이 시퀀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퀀스가 패턴들 간의 연결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이다. 각 패턴은 랭귀지에서 상위의 큰 패턴들과 하위의 작은 패턴들에 각각 연결되어 있다. 하나의 패턴은 상위 패턴의 완성에 도움을 주며, 하위 패턴에 의해 완결된다.

어떠한 패턴도 고립된 독립체가 아니며, 각 패턴은 오직 다른 패턴들의 지지에 의해 세상에 존재할 수 있다. 즉, 상위의 패턴에 외연지어져 있으며, 같은 크기의 패턴들에는 둘러싸여 있고, 하위의 패턴들을 내포하고 있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하나의 기본적인 세계관과 같다. 즉, 무엇인가를 만들 때 우리는 그 무언가를 따로 고립시켜 만들어서는 안되며, 동시에 주변의 세계 또한 그 무언가에 맞게 고쳐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위의 세계는 일관성과 통일성을 갖게 될 것이고, 그 무언가는 거미줄 같이 연결된 자연 속에서 제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개별적인 패턴들에 존재하는 문제점과 해결책 간의 본질적인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한다.

각 해결책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본질적인 관계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매우 일반적이며 추상적이다. 이는 각자가 자신을 위해,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지역 상황에 맞는, 자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함이 있어서 독자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노력하였고, 오직 문제점의 해결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본질적인 부분만을 수록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각 해결책은 모든 장소에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공통적이고 변치 않는 특성만을 포함하고 있다.

문제점에 대해서 우리가 제시한 해결책은 중요도가 서로 다르다. 이를 분명히 하기 위해 각 패턴의 제목 옆에 별표 두 개(**), 한개(*)를 표시하였고, 때로는 별표를 표시하지 않았다.

여러분은 패턴들이 살아있고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각 패턴을 수많은 과학적 가설과 같은 하나의 가설로 생각해도 좋다. ... 모든 패턴은 잠정적이며 새로운 경험과 관찰의 영향을 통해서 자유롭게 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서 생동감 있고 온전한 사회는 그 사회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패턴 랭귀지를 갖는다고 설명하였다. 더욱이, 그러한 사회 속의 개인도, 부분적으로는 공유할 수 있다 하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자신의 생각에 기반한 독특한 패턴 랭귀지를 가질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건강한 사회에는 비록 공유되고 비슷할지라도, 사회구성원의 수와 같은 수의 패턴 랭귀지가 있을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사람들이 점진적으로 자신만의 패턴 랭귀지를 의식하고 더욱 발전시켜서 더욱 넓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첫 단계로 이 팩을 썼다.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서 설명하였듯이, 오늘날의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랭귀지는 인간적이고 자연스럽지 않다. 조잡하고 해체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랭귀지는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

지난 수년간 이 랭귀지를 구체화하려고 노력하였던 이유는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면서 그 힘에 감동하여 '살아있는 랭귀지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즐길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이것이 성공한다면 각 개인은 다시 한 번 자신의 랭귀지 구축과 개발에 나설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환경의 본질적인 문제를 가능한 깊이 파고들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그리고, 이 랭귀지의 많은 부분들이 누구라도 자신의 내면에 구성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패턴 랭귀지의 핵심의 되기를 희망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 제시한 랭귀지의 각 부분은 사람들을 활기차게 하고 인간적임을 느끼게 하는 모든 패턴 랭귀지의 원형적인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랭귀지의 요약

패턴 랭귀지는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에서 충분히 설명하였다. 하지만, 패턴 랭귀지의 네트워크를 이용할 때는, 항상 하나의 시퀀스로서 이용하도록 한다. 즉, 큰 패턴에서 작은 패턴으로, 구조를 생성하는 패턴에서 구조를 수식하는 패턴으로, 그리고 그 수식하는 패턴을 다시 수식하는 패턴으로의 시퀀스이다.

실제로, 패턴 랭귀지는 네트워크이므로 전페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시퀀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뒤따르는 시퀀스를 보면서 전체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직물을 짜는 작은 바늘과 같이 재봉선을 따라 움직이고,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고 어떤 때는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패턴들의 시퀀스는 랭귀지의 요약임과 더불어 패턴들의 색인과도 같다. 패턴 그룹들을 연결하는 설명을 읽어 나간다면, 전체 랭귀지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일단 개요를 파악했다면 그 후에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관계하는 패턴들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음 장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이 패턴의 시퀀스는 기본적인 지도와도 같다. 자신에게 가장 유용한 패턴들을 선택하고 이 책의 순서대로 정렬하여 놓는다면, 프로젝트를 위한 자신만의 랭귀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Category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