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부의 말씀

'시스템 사고(SystemsThinking)'는 개별 요인만 다루지 않고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연결된 시스템을 다룰 때 폭넓게 사용하는 사고방식이다. 시스템사고는 복잡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한다. 그래서 학습을 촉진하고 구조를 재설계하는 것을 도와준다. 시스템사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최대 혜택은 눈앞의 위기만 쫓지 않게 하고 부분만 생각하는 것을 줄여주고 대신 통합적인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이 책이 소개하는 게임들은 다양한 개념과 시스템사고를 훈련할 수 있는 습관을 다루고 있는데 기후 변화의 구조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통찰을 줄 것이다.

시스템사고를 잘 하는 방법

저자들이 오랫동안 시스템사고를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정리한 시스템사고를 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큰 그림을 봐야 한다.
  2. 복잡한 시스템에서 지렛대 효과를 새롭게 찾으려면 관점을 바꿔야 한다.
  3. 상호 의존성에 관심을 둬야 한다.
  4. 각 사람의 믿음, 아이디어, 전제 등을 의미하는 정신모델(mental model)이 우리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 장기적인 관점에 주목하고 힘을 실어줘야 한다.
  6. 주위를 살펴서 복잡한 인과관계를 분석해야 한다.
  7.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어디서 나타나는지 찾아야 한다.
  8. 사람을 탓하지 말고 시스템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구조에 집중해야 한다.
  9. 모순과 논쟁거리를 서둘러 해결하지 말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안고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10. 복잡한 시스템을 인과순환지도와 컴퓨터 모델링을 통해 시각화해야 한다. 이것을 통해 어떤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볼 수 있다.
  11. 물질과 정보가 쌓이는 저량, 시간 지연 효과, 그리고 이것들이 만드는 관성을 찾아내야 한다.
  12. 상호의존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승자-패자 구도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13. 우리들을 시스템과 무관한 존재로 보지 말고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책/시스템사고와 함께하는 기후변화 플레이북 (last edited 2024-07-30 14:25:36 by 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