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명은 John Paul Rosenberg, 1935년생. 1955~60년대(20대 중반)에는 자동차 딜러 일을 했었음. 1953년에 Patricia Fry와 결혼해서 아이를 4명 낳았으나, 1960년에 결혼 생활을 포기(법적 관계는 유지)하고 June Bryde와 함께 떠나면서 이름도 Werner Hans Erhard로 바꾼다.
1971년 WEA를 세우고 est training을 만든다. ThomasLeonard나 LauraWhitworth는 WEA에서 회계사로 근무하며 est의 교육 과정을 경험했고, 일을 그만둔 후에는 독자적으로 훈련기관을 세운다. 각각 CoachU와 CTI를. 실제로 나중에 WEA는 CoachU를 고소한다. 자신들의 훈련 내용과 자료들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것이었고, 결국 승소했다.
미국의 '60 Minutes'에서 제기된 여러 윤리적인 의혹과 비난들을 겪으며, Erhard는 est 및 그 후속 기관인 LandmarkForum의 운영에서 손을 뗀다.
Erhard의 가족관계
샌프란시스코에 왔을 때, Erhard는, 그레이트 북스(Great Books)나 부모들(Parent)의 잡지를 판매하거나 그 세일즈를 하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새로 고용된 로버트 하그로브(RobertHargrove)가 그에게 아브라함 마슬로우나 칼 로져스의 업적을 소개해준 뒤로 그는 셀프헬프 운동의 일부가 되었다. 정신 장해자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이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하고, 만족해 하며, 성취한 사람들에게 강조를 하였다는 점에서 마슬로우와 로져스는 그당시 매우 독특한 존재였다. 이제 인간 잠재력 운동이 바로 시작하게 되며, 에어하드는 그 운동의 바닥에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