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리더십
오늘 강의는, 지금까지 우리가 11강까지 했던 내용도 간단하게 조감하면서, 이걸 배웠는데 앞으로 어떻게 나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생각하려 한다.
이 강의를 시작하는 날, TOCfE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도구이다. 나의 마음이든 상대의 마음이든. 라고 소개해드렸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고 운명까지도 바뀔 수 있다'라는 말을 소개했는데,
우리가 11강까지 하면서, 마음을 헤아리고 생각을 바꾸게 하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도구로서 다이어그램을 설명하고 실습했다.
그러면, 생각을 바꾸면 행동도 바뀌고 운명까지도 바뀐다고 했는데, 마음을 움직이는데까지는 성공했는데, 마음만 움직이면 생각이 저절로 바뀌느냐.
생각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삶의 질이 달라진다? 생각만 바꾸면 저절로 될까? 저절로 되지는 않을거다. 생각을 바꾸고 운명을 바꾸는데까지 리드해주는 뭔가가 필요한데, 그게 리더십이라고 본다.
그래서 오늘은 주제가 문제해결 리더십.
문제해결 부분은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내용. 리더십은 오늘 이후에, 여러분이 리더십을 발휘해보시면 좋겠다 하는 뜻으로 준비한 내용이다.
첫 화면의 사진. 어니스트 세클턴이라는 탐험가. 빙벽에 갖혀서 배가 침몰해서, 634일동안 갖혀서 생활하다가 전원이 살아돌아온, 전설적인 스토리. 그래서 우리가 리더십을 이야기할 때 많이 등장하는 인물이다. 그 이후에 이 분의 생활이 행복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27명 대원 전원을 생환시켰다는 점에서 값진 리더십의 교훈을 볼 수 있다.
비슷한 시기에 스테판슨이라는 사람이 있다. 비슷한 상황이었는데, 대원들 중 11명이 사망했다.